사회

'같은 건물 화재' 카카오는 먹통, 네이버는 정상..이것 때문

해인맨션 2022. 10. 17. 15:31
카카오 제공

[HM=정해인 기자] 주말 간 SK C&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 서비스가 먹통이 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.

카카오 측은 곧 바로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"우리가 임대해 사용하는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등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은 장애가 발생했다"라며 밝혔습니다.

하지만 화재가 난 데이터센터 건물에는 경쟁사인 네이버도 입주해 있는 걸로 알려져 카카오의 데이터 관리 소홀이 아니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.

네이버 뉴스 제공

왜 같은 건물에서 화재가 났는데 네이버는 정상이고 카카오는 먹통이었을까요?

두 회사의 서비스 차이가 난 이유는 바로 '이원화 운영' 때문입니다.

네이버는 메인 서비스 서버를 춘천에 있는 자체 데이터센터를 두고 있고, 일부 서비스 서버는 판교 등에 분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.

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제공

춘천에 위치한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은 축구장 7배 크기로 세워졌으며 네이버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총 10만 여 대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독자적인 건물입니다.

네이버 측은 "제2 데이터센터가 추가적으로 올해 12월 완공 예정이며 안정적인 데이터 서버 관리로 대한민국의 데이터 주권을 지키겠다"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.

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"데이터센터 설립비 아끼려다 주식 3조 잃은 거 실화?", "카카오 쪼개기는 그렇게 잘 하면서 데이터센터는 1개?", "3조면 데이터센터 몇 개는 세웠을 듯", "카카오가 전국을 지배하고 있구나"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.



* [AI추천] 이런 소식은 어떠세요?

'공포의 주차' 아파트서 차량 7대 추돌..운전자A씨 경찰 조사 해보니 (영상)

[HM=정해인 기자] 지난 21일, 경남 김해 외동의 한 아파트 주차장에서 차량 7대 추돌 사고가 일어났습니다. 운전자는 80대 노인A씨로 밝혀졌는데, 공개된 영상 속 A씨는 갑자기 돌진하며 주차돼 있

haeinmansion.news

"이불 털다 떨어질 뻔"..재연하다 실제 추락사 '황당한 죽음' [종합]

경기 의정부 경찰서에 따르면 의정부시 한 아파트 11층 복도에서 60대 여성A씨가 바닥으로 추락하는 일이 생겼습니다. 여성A씨는 사망 당일 복도에서 이불을 털다 주변 경비병 덕분에 구해졌다라

haeinmansion.tistory.com

'폰허브'에 수학 강의 영상 올리자, 예기치 못한 잭팟 터졌다

[HM=김예슬 기자] 전 세계 최대 규모인 포르노 사이트 '폰 허브'에서 수학 강사로 활동 중인 남성이 화제입니다. 남성이 수학 강의 영상으로 불러들인 돈만 자그마치 연 3억원이라는데요. 어떻게

haeinmansion.news

[속보]"나 박보검인데 1300만원만"..한류스타 금전요구 논란의 진실 (팩트체크)

한류스타 박보검씨가 금전요구 논란에 휘말렸습니다. 한 여성A씨의 제보에 따르면 박보검씨가 자신의 팬들의 금품을 갈취했다라는 제보인 것인데요. 이에 맞서 소속사 블라썸은 공식 SNS 채널을

haeinmansion.tistory.com



ㅣ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간절히 기다립니다.
콘텐츠비즈니스본부 사회뉴스팀
haeinmansion.news.com

Copyright ⓒ 해인맨션. All rights reserved.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.